책 읽는 장병이 대한민국을 바꾸고 세상을 바꿉니다.

사업 HOT 소식

|  병영독서활성화 지원사업의 따끈따끈한 소식을 전하는 공간입니다

미리보는 2018 병영독서활성화 지원사업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4-04 조회수 441

2018 병영독서활성화 지원사업

역대 최대 규모 독서코칭 프로그램 등 출격 대기 

독서를 통해 소통의 병영문화 조성에 이바지하며, 장병들 개개인의 삶을 변화시키는 인문적 성찰과 자기계발을 돕는 2018 병영독서활성화 지원사업이 힘찬 출발을 앞두고 있다. 올해는 역대 최대 규모의 부대가 독서코칭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동아리 독서코칭 프로그램도 무려 260개 부대가 수혜대상이 되며 풍성한 결실을 예고하고 있다.

글/ 유성욱

 

최근 군에서의 독서활동이 복무만족도 증진과 함께 소통의 병영문화 조성에 기여하며 군 전투력 향상으로 이어지는 것은 물론 국가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군 생활에 부적응한 병사들로 인한 각종 사건 사고가 병영독서에 대한 관심과  인문정신 및 인성 함양에 대한 기대를 더욱 높이고 있다. 사회와 격리된 장병들이 독서를 통해 자기계발과 함께 문제를 극복하는 힘을 기를 수 있다는 측면에서다.
실제로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국방부가 후원하며, 사랑의책나누기운동본부 주관으로 2012년 처음 시작된 병영독서활성화 지원사업은 다양한 효과가 입증되며 해마다 사업부대를 늘려왔다.
병영독서활성화 지원사업의 핵심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는 독서코칭은 2012년 50개 부대로 출발한 이래, 2015년 150개 부대, 2016년 200개 부대, 2017년 250개 부대로 확대됐으며, 

올해는 총 260개부대가 사업대상으로 참여하게 된다.
독서코칭 프로그램 외에도 청춘의 독서를 응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함께 준비되어 있다.


독서코칭 프로그램
현재 국방부가 각군별로 참여 희망 부대의 신청을 접수하고 있다. 독서코칭은 대대급 부대를 대상으로 하며 참여 인원은 부대별로 50명이 기준이다.
프로그램은 인문학 교수진 및 유명 작가, 전문강사가 2주에 한번씩 부대를 방문해 참여 병사들과 함께 독서수업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한 부대당 7회의 코칭 프로그램 준비되어 있다.
이를 위해 7개 분야 총 49종의 후보도서 중 부대별로 7권의 도서를 선택한다. 아울러 독서코칭 참여병사는 커리큘럼으로 확정된 분야별 선정도서 1권씩, 모두 7권 도서를 사전에 전달받는다. 
독서코칭 프로그램은 같은 책을 함께 읽고 토론하며 잘 짜여진 매뉴얼의 독후활동을 진행하기에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골고루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와 함께 각기 다른 관점과 생각을 나누며 소통과 이해에도 큰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매우 유익한 기회라 할 수 있다.

독서코칭은 대대급 부대를 대상으로 하며 참여 인원은 부대별로 50명이 기준이다


군간부 인문독서강좌
독서코칭 프로그램이 병사를 수혜대상으로 한다면, 인문독서강좌는 지휘관 및 간부를 대상으로 한다. 병영독서 확산 및 정착을 위해서 군 중추인 장교 및 부사관의 관심과 노력이 중요하다는 

인식하에 병사 대상 독서코칭을 군 간부로 확대해 수준 높은 인문독서강좌를 지원하고 있다.
사업 대상에 따른 맞춤형 커리큘럼 구성 및 진행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고양하고 병영독서에 대한 확고한 가치를 구현하게 된다. 여단급 이상 부대를 사업대상으로 하는데, 파견하는 인문학 교수진의 면면이 쟁쟁해 야전에서의 호응이 높다. TV에서나 만나볼 수 있는 교수진들은 부대에서 직접 만난다는 것은 축복에 가깝다.
올해 총 100회의 강좌가 예정되어 있는데, 5회씩 진행할 사업부대를 접수중이다.  

인문독서강좌는 지휘관 및 간부를 대상으로 한다

동아리 독서코칭
병영독서의 정착을 위해서는 자발적 독서동아리의 조직 및 운영이 확산되어야 한다는 인식하게 병영 독서동아리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그 중요성에 따라 올해 260개 부대의 독서동아리를 지원할 예정이다.
동아리 활동에 필요한 도서지원은 물론 멘토 결연, 문집 제작 지원 등이 준비되어 있다.
지원사업에 참여한 많은 경험자들이 한 목소리로 ‘함께 읽는 독서’는 ‘개인적인 독서’에서는 절대 늘낄 수 없는 장점과 함께 만족도가 크다고 말한다. 똑같은 책이라도 10명이 읽은 느낌과 소감은 각기 다를 수밖에 없다. 자신이 미처 생각지 못했던 것을 동아리 구성원들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다양하면서도 입체적인 독서체험을 가질 수 있다.

선정된 독서동아리에는 활동에 필요한 도서지원은 물론 멘토 결연, 문집제작 등을 지원할 예정


소통과 나눔 북토크
책과 문화가 어우러지는 토크 및 작은 공연을 통해 병영생활에서의 힐링과 함께 독서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여 평생 독자의 계기를 창출할 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특히 피날레를 장식하는 걸그룹의 무대가 포함되어 있어 장병들의 절대적 지지를 받아왔다. 올해는 어떤 형식으로 진행될지도 관심사항이다.소통과 나눔 북토크는 올해 총 12회 진행되는데,

전군 대상으로 참여부대의 신청을 접수중이다. 각군을 통해 신청을 받는 다른 프로그램과 달리 사업을 주관하는 사랑의책나누기운동본부가 직접 신청을 접수한다. 발표는 5월중에 예정되어

있으며, 정된 부대와 진행일정을 협의하게 된다.


병영생활에서의 힐링과 함께 독서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여 평생 독자의 계기를 창출할 목적으로 시행하는 소통과 나눔의 북토크


신병 독서지원 프로그램
병영독서활성화 지원사업의 수혜 대상을 입대 병사로 확대함으로써 병영독서 확산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함과 동시에 수료식에 참석한 부모들로부터 열렬한 지지를 받고 있는 독서진작 프로그램이다. 육해공군 해병대 신병훈련소 및 신교대에서의 병영독서 캠페인과 함께 퇴소식 당일 독서지원패키지를 수료식 병사 전원에게 배포함으로써 책 읽는 군인으로서의 힘찬 출발을 응원한다.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파우치 안에 양서 한권과 독서가이드북, 기념품이 들어 있다. 올해 각군별로 안배, 총 30,000명의 신병을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한다.

 

신병 독서지원 프로그램은 올해 각군별로 안배, 총 30,000명의 신병을 대상으로 한다

 

병영매거진 HIM  2018년 4월호(v.84)

 


 

첨부파일
목록
윗글 엄지 철! `마음이 두드리는 BOOK소리` 2018-05-25
아랫글 2018 병영독서활성화 지원사업에 거는 기대 2018-04-04